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많으신 분 중에서는 (구분)상가 투자에 대해서 안 들어보신 분이 거의 없으실 것입니다. (구분)상가 투자는 다양한 관점에서 보는 시각이 다른데요. 본인이 직접 사용하기 위해 매입 하시는 분도 있으시겠지만, 투자의 목적으로만 매입을 고려하는 분들도 상당히 많을 것입니다.
특히 단순 투자 목적으로만 상가를 매입한다면 더욱 더 심사숙고해야만 할 텐데요. 이번 알파카의 부동산 이야기에서는 (구분)상가 투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분)상가의 지리적 종류와 장단점
(구분)상가는 부동산 투자에 있어 수익성이 좋은 편이기에 많은 투자자 분들의 관심이 높습니다. 안정성이나 환금성 면에 있어서는 보통 수준이나, 워낙 수익성이 좋아 꾸준한 수요가 있는 편입니다.
이러한 상가는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아파트 단지 내에 위치한 상가입니다. 이는 아파트나 주택가 주변에 위치하였기에 꾸준한 배후세대가 많고 충분한 수준의 상권이 형성되어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처럼 안정성이나 수익성 등에서는 큰 이점이 있으나, 공실이 될 경우의 리스크 또한 크기에 상황을 잘 고려하여 선택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해당 상가가 위치한 아파트가 사라지지 않는 이상 어느정도 기본적인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기에 꾸준한 수요가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이와 비슷한 일반 근린상가의 경우에도 안정성이나 수익성 면에서는 상당히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상권이 발달하기 위해서는 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충분한 발판이 마련되어야 하는데요. 해당 상권이 충분한 기능을 하기 위해선 보통 5년에서 길게는 10년까지도 소요되기 때문에 오히려 이러한 근린상가가 상당한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단지 내 상가와 마찬가지로 차익 거래에 있어서는 그리 좋다고는 볼 수 없으나, 꾸준한 임대수익으로 수익성은 좋게 평가됩니다.
상권이 이미 발달해 있는 상업지역의 상가는 여러 방면에서 상당한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안정성과 차익 거래, 그리고 수익성 면에 있어 전반적인 이점을 누릴 수 있으나 안타깝게도 주변 상권에 있어 영향을 받게 되기 때문에 변동성이 매우 심하다는 것은 단점입니다. 따라서 기존에 활성화 된 상가를 선택하시는 분들이 많고, 해당 상권을 꼼꼼하게 파악하여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이와 상가 투자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지리적 요건과 특징에 대해 반드시 알아두셔야 합니다. 특히 이미 상권이 충분한 수준으로 발달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사실상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려야 이익을 볼 수 있기에 여유자금이 마련되어 있다 하더라도 세밀하게 고려해 보시고 현명하게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